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IT산업> 생성형 AI, 저작권 문제는 없나요? 상업적 활용 가능한가요?

by 은안의 산업 분석 2023. 10. 5.

 AI가 우리의 미래기술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특히 생성형 AI의 경우, 사람과 유사하게 창작물들을 생성하고 있는데, 이와 관련하여 저작권 관련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generative ai

1. 생성형 AI의 저작물과 저작권

 먼저, AI가 생성한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누가 소유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예를 들어,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특정 텍스트를 생성했을 때, 그 텍스트의 지적 재산권은 누구에게 속하는지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특히, 이전에는 Ai가 만들어내는 이미지의 수준이 경제적 가치를 가질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 아니어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미드저니, Dalle 등 이미지 생성 AI의 경우, 미술대회에서 인간을 제치고 우승할 정도로  그 수준이 올라온 것이 문제의 발달입니다. 

 

 또한 생성형 AI의 경우,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웹상에서 돌아다니는 이미지를 학습하여 그 결과물을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대상인 웹상 이미지의 저작권자에게도 저작권이 인정되는 것이 아니냐의 문제가 있습니다. 

 

 최근 법적 동향에 따르면 AI 가 창작한 작품은 보통 개발자나 사용자에게 속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고자 할 때에는 사용에 대한 권한을 확인해야 합니다. 

 

2. 의견검토

 한국저작권위원회는 AI가 생성한 이미지에는 저작권법 제2조를 근거로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으며(https://www.copyright.or.kr/business/counsel/auto-advice-service/practice/detail.do?execution=e1s1), 미국에서도 생성형 AI가 만든 이미지의 경우 저작권을 인정하지 못한다고 결정한 사례가 있습니다. 

 

3. 상업적 활용의 가능성과 제한

 위에서 검토하듯, 생성형 AI가 생성해낸 이미지는 저작권법상 보호를 받지 못해서 상업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때에는 몇 가지 제한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 AI 제작자의 동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I가 생성한 콘텐츠가 이미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이미지와 동일 또는 유사한 것일 경우에 보호받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여지가 충분합니다.(ex, 둘리가 춤추는 그림을 활용한 이미지). 이러한 제한 사항을 고려하여 창의적이고 독특한 방식으로 AI를 활용한다면 저작권과 상업적 활용의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AI를 활용하여 독특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현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보세요. 미래의 성공적인 블로거로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생성형 AI와 관련한 저작권과 상업적 이용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