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니티 소개
게임 개발할 때 어떤 개발 엔진을 사용하시나요? 가장 유명한 게임 개발 엔진으로는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이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은 주로 저사양이거나 소규모 게임의 개발에 적합하며, 2005년 6월 8일에 처음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기능 개선이 이루어져서 게임 개발자들에게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게임들이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게임 개발의 표준 엔진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는 3D 타깃 웹 미디어 제작 툴로 출시되었는데, 당시 어도비 플래시로는 구현하기 힘든 3D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초기 버전은 브라우저를 타깃으로 하였으나, 이후 전문적인 게임 엔진으로 방향이 변경되었습니다. 유니티 엔진의 라이선스 비용이 저렴하고 단순한 게임들을 만들기에 비교적 쉬웠기 때문에,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애셋 스토어라는 생태계를 조성하여 넓은 사용자 풀을 형성하였고, 이를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유니티 엔진의 역사는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와 애셋 스토어의 영향력 등으로 인해 전 세계 게임 개발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유니티는 계속해서 기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며 게임 개발자들에게 쉽고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유니티 특장점
(1)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유니티가 이렇게까지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답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에 있습니다. 사용자는 GUI를 통해 직관적으로 내부 에셋들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적용하거나, 에셋을 쉽게 임포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방식은 특히 소규모 개발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2) 낮은 시스템 요구 사항
유니티는 최신 AAA 급 고퀄리티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다른 메이저 게임 엔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볍기 때문에 저사양 PC에서도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실력을 사고 파는 유니티의 에셋 스토어
에셋 스토어는 여러 리소스, 스크립트, 플러그인 등 다양한 기능들이 이용자들에 의해 올려져 있어 서로의 기능을 사고팔 수 있는 스토어로, 이 스토어의 존재로 유니티의 생태계는 확장되었습니다.
(4) 고급 기능과 한국어의 부재
유니티 엔진은 고급 기능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개발자들은 직접 원하는 고급 기능을 구현해야 하며, 엔진의 최적화가 부족하여 프레임 드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 지원이 미흡한 편입니다.
(5) 아쉬운 병렬처리 기능
유니티 API는 메인 스레드 외에서 호출이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멀티 스레드를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고성능을 위해 완전한 병렬 처리를 이뤄낼 수 없으며, 일부 연산 집약적인 동작은 병렬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멀티 스레드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이 많아서 유니티의 성능 향상에 한계를 가져옵니다. 최근에는 C# JobSystem과 ECS라는 방법으로 멀티 스레드를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문제가 많고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6). Mono 프레임워크의 보안성
과거 버전의 유니티 엔진은 Mono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보안이 취약했습니다. 게임 내의 리소스와 스크립트 코드가 쉽게 해독될 수 있었습니다. 최근 버전에서는. Net framework로 마이그레이션하고 IL2CPP / Burst Compiler를 도입하여 보안성을 강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는 게임들은 보다 철저한 테스트와 보안 강화가 필요하며, 개발자들은 보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3. 전망
유니티 엔진은 게임 산업에서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끌어내며,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그동안 저사양/소규모 게임의 개발에 적합한 엔진으로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제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유니티 엔진이 사용되고 있으며, 더 넓은 영역에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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