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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분석

<IT 산업>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무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란?(포켓몬고, 개념, 작동원리, 전망)

by 은안의 산업 분석 2023. 7. 10.

포켓몬고

1. AR개념

포켓몬고 게임을 기억하십니까? 현실에는 있지 않은 포켓몬들이 우리의 스마트폰을 통해 현실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로 컴퓨터가 만들어낸 이미지를 현실 세계에 겹쳐 보여주어 사용자에게 현실 세계의 시각적인 경험을 확장시켜 새로운 인터랙티브한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증강현실은 주로 어떤 기계로 구현할 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 글라스 등의 증강현실 장치입니다. 이들은 각자의 기능을 활용하여 3차원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작동합니다. 수집 및 분석된 정보를 기반으로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은 가상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자의 시야에 합성하거나, 현실 세계에 가상적인 표시를 제공합니다. 증강현실은 매일 아침 눈을 뜨면 맞이하는 우리의 보통의 현실 세계를 재정의하고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하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우리의 현실과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또한 도덕적인, 법적인, 개인정보 보호와 같은 중요한 문제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가 증강현실의 발전과 적용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여 보다 안전하고 윤리적인 증강현실 환경을 형성해야 합니다.

2. 작동원리

증강현실의 원리는 다양한 기술과 구성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증강현실은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 비디오 입력을 받습니다. 이 비디오 입력은 현실 세계의 실제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그다음, 센서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방향, 동작 등의 정보를 파악합니다. 이러한 기술로 인해 증강현실 시스템은 포켓몬고를 즐겁게 하고 있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받아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정확하게 동기화하여 다음 포켓몬을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또 가상 세계를 현실 세계와 결합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이 무엇일까요?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스는 가상 객체나 이미지를 생성하고 현실 세계에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강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시점을 고려하여 가상 객체의 크기, 위치, 방향까지 조절해서 확장된 현실인 것처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강현실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기 위한 입력 장치를 활용합니다. 터치스크린, 제스처 인식, 음성 인식 등 다양한 입력 방식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가상 객체와 상호작용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가상 객체를 선택하거나 조작하여 증강된 현실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3. 증강현실의 전망

증강현실은 미래에 어떻게 될까요? 기술발전과 함께 점점 그 활용 영역을 넓혀나갈 것입니다. 첫째, 교육혁신입니다. 증강현실은 학생들을 과거 시점에서 직접 왕이 되어보기도 하고, 신하가 되어보기도 하면서 그 역사를 실제로 살아본 것처럼 역사를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증강현실로 만들어 낸 가상의 대규모 연구소에서 과학실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증강현실은 학생들에게 일대일 과외처럼 개별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협업을 촉진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의료입니다. 의사들은 증강현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환자의 내부 구조를 시각화하고 해부학적인 세부사항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은 수술 시뮬레이션 훈련에도 활용될 것입니다. 의사들은 가상 환경에서 다양한 수술 시나리오를 훈련하고 실제 수술 전에 미리 연습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의료 팀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증강현실이 혁신적인 경험과 새로운 상호작용을 제공할 것입니다. 게임 산업은 증강현실을 통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임은 실제 공간을 배경으로 하여 사용자가 가상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현실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한, 증강현실은 영화나 테마파크에서도 사용되어 관객들에게 새로운 감동과 체험을 선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융합을 통해 우리의 일상생활을 몇 배 증강시킬 것입니다. 우리의 일상적인 활동에서도 증강된 현실이 들어와서 개인적인 경험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는 상품 구매, 여행, 음식점 방문 등 다양한 일상적인 상황에서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미래 전망에는 여전히 도전 과제가 존재합니다. 기술적인 한계와 높은 비용, 개인정보 보호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인 수용성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한 대처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업 및 정부 간의 협력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증강현실은 미래에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혁신과 창의성을 도모하며 우리의 일상에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의 활용은 그 예시일 뿐이며, 증강현실은 더욱 넓은 영역에서 혁신과 발전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위해 기술의 발전과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며, 사회적 수용과 교육의 변화를 고려한 전략적인 접근이 중요합니다.